국립중앙과학관

제756호 '17.1.12 | Webzine

전시관

생물탐구관

생물탐구관은 약 1,447㎡ 철골유리 건물로 교재식물관, 습지생물관, 희귀식물관, 선인장관, 특별전시관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나라 남쪽 해안 및 섬 지역에서 볼 수 있는 늘푸른잎나무 150여종을 식재하여 남부지방 식물들을 쉽게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가이드맵

1. 교재생물관

교재생물관에는 늘 푸른 나무인 동백나무, 까마귀쪽나무, 붓순나무, 광나무, 소귀나무 등이 있으며, 아래에는 파초일엽, 넉줄고사리, 곰비늘고사리, 털머위, 부처손등 다양한 초본류가 식재되어 있습니다.

교재생물관

2. 습지생물관

수생식물은 생활형에 따라 4가지 형태로 분류하는데 호수의 가장자리에서 물 밖으로 자라는 추수식물, 물속에 잠겨서 자라는 침수식물, 물위에 잎을 띄워 자라는 부엽식물, 물위에 몸의 전부를 띄워서 자라는 부유식물이 있습니다. 또한 습지에 자라는 관속식물을 습생식물이라 합니다. 습지생물관에는 파초일엽 등 양치식물과 다양한 식충식물이 식재되어 있습니다.

습지생물관

3. 희귀식물관

희귀식물관에는 구골나무와 일명 만리향이라 부르는 목서, 금목서가 있고, 비쭈기나무, 섬매발톱나무, 백서향나무, 생달나무 등 늘푸른잎나무와 초본류인 알록큰봉의꼬리, 더부살이고사리, 푸른발고사리, 공작고사리, 대반하등 다양한 희귀식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희귀식물관

4. 선인장관

선인장관에는 청소년 및 일반 관람객들이 선인장류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돕고, 자연계 생물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80년 된 무륜주, 15개의 자구를 가진 금호, 우리가 개발하여 전 세계에 수출하는 다양한 색채의 선인장류 등 70여종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선인장관

5. 특별전시관

특별전시관에는 마치 자연숲에 들어온 듯한 인상을 주고자 멀꿀, 보리장나무, 보리밥나무, 후추등 넝쿨나무와 후박나무, 귤나무, 소철나무, 녹나무 등을 식재하였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자생 난인 사철란, 제주한난, 붉은사철란 등 다양한 식물을 식재해 놓았습니다.

특별전시관

6. 자연생태학습원

자연생태학습원에는 티라노사우루스, 스테고사우루스 등 공룡모형과 나무화석인 규화목, 그리고 20여종의 각종 암석표본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한편, 초·중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낙엽성 식물들을 야외에 식재하여 학교 밖 탐구 체험학습장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자연생태학습원

페이지 스크롤 탑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