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관
생물탐구관
생물탐구관은 약 1,447㎡ 철골유리 건물로 교재식물관, 습지생물관, 희귀식물관, 선인장관, 특별전시관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우리나라 남쪽 해안 및 섬 지역에서 볼 수 있는 늘푸른잎나무 150여종을 식재하여 남부지방 식물들을 쉽게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 교재생물관
교재생물관에는 늘 푸른 나무인 동백나무, 까마귀쪽나무, 붓순나무, 광나무, 소귀나무 등이 있으며, 아래에는 파초일엽, 넉줄고사리, 곰비늘고사리, 털머위, 부처손등 다양한 초본류가 식재되어 있습니다.
2. 습지생물관
수생식물은 생활형에 따라 4가지 형태로 분류하는데 호수의 가장자리에서 물 밖으로 자라는 추수식물, 물속에 잠겨서 자라는 침수식물, 물위에 잎을 띄워 자라는 부엽식물, 물위에 몸의 전부를 띄워서 자라는 부유식물이 있습니다. 또한 습지에 자라는 관속식물을 습생식물이라 합니다. 습지생물관에는 파초일엽 등 양치식물과 다양한 식충식물이 식재되어 있습니다.
3. 희귀식물관
희귀식물관에는 구골나무와 일명 만리향이라 부르는 목서, 금목서가 있고, 비쭈기나무, 섬매발톱나무, 백서향나무, 생달나무 등 늘푸른잎나무와 초본류인 알록큰봉의꼬리, 더부살이고사리, 푸른발고사리, 공작고사리, 대반하등 다양한 희귀식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4. 선인장관
선인장관에는 청소년 및 일반 관람객들이 선인장류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돕고, 자연계 생물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80년 된 무륜주, 15개의 자구를 가진 금호, 우리가 개발하여 전 세계에 수출하는 다양한 색채의 선인장류 등 70여종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5. 특별전시관
특별전시관에는 마치 자연숲에 들어온 듯한 인상을 주고자 멀꿀, 보리장나무, 보리밥나무, 후추등 넝쿨나무와 후박나무, 귤나무, 소철나무, 녹나무 등을 식재하였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자생 난인 사철란, 제주한난, 붉은사철란 등 다양한 식물을 식재해 놓았습니다.
6. 자연생태학습원
자연생태학습원에는 티라노사우루스, 스테고사우루스 등 공룡모형과 나무화석인 규화목, 그리고 20여종의 각종 암석표본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한편, 초·중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낙엽성 식물들을 야외에 식재하여 학교 밖 탐구 체험학습장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