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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서비스 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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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장전문

국립중앙과학관은 과학기술지식을 보급하고 과학문화 대중화를 선도하는 국가대표 과학관으로서 국민들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헌장전문 하나.

    모든 운영체제와 시설을 고객위주로 운영하고, 전 직원은 열과 성을 다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헌장전문 하나.

    전시·교육·연구분야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함양하여 양질의 과학기술 지식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헌장전문 하나.

    고객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 처리로 불만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는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헌장전문 하나.

    고객으로부터 정기적으로 평가받아 국립중앙과학관 운영에 반영하고, 평가결과를 공표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직원 모두가 성실히 준수할 것을 고객여러분께 약속합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 국립중앙과학관의 주인은 고객입니다.
    • 우리는 과학관을 직접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과 자원을 이용하려는 고객께 최대한의 편의와 쾌적함을 제공하겠습니다.
    • 국립중앙과학관을 방문하신 고객은 모든 시설에 대하여 친절히 안내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의 전 직원은 방문하신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 하도록 최선을 다하여 안내하겠습니다.
  • 모든 서비스를 실명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전 직원은 명찰 또는 공무원증 등 신분증을 패용 하겠습니다.
    • 원하시는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받으실 수 있도록 담당업무 등이 게재된 직원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부착하겠습니다.
    • 국립중앙과학관의 주요시설에 운영·관리자의 성명을 부착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만족하실 수 있도록 최고의 친절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회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힌 후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를 처음 받은 직원은 고객이 원하는 업무담당자가 아닐 경우 신속히 담당자에게 연결시켜 드리고, 담당자가 없는 경우 3시간 이내에 연락 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국립중앙과학관의 어느 사무실을 방문하시더라도 직원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찾아오시면 우선 민원인의 소리부터 경청하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기다리시게 할 경우에도 5분 이상을 넘기지 않겠습니다.
    • 전시관 안내직원은 고객의 편안한 관람을 위하여 항상 밝은 표정으로 고객을 대하겠습니다.
    • 전시관 관람 도중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저희 안내직원은 고객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관람권은 10분 이내에 구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위와 같은 약속을 이행치 않는 직원이 있을 경우, 불친절공무원신고센터(전화 042-601-7811)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해당직원에 대해 교육 등을 실시하고, 1주일 이내에 조치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전시·교육·연구기능의 강화로 양질의 서비스 제공

  • 과학 원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과학기술문화공간과 쾌적한 관람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 전시관의 전시물을 항상 청결히 유지하고, 다양한 전시품과 영상물 등을 확보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겠습니다.
    • 고객에게 생동감 있고 체험적인 관람을 제공하기 위하여 작동 전시품의 비율을 높여가겠습니다.
    • 전시관 관람도중 전시품 등에 대한 정보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을 위하여 종합안내센터와 각 전시관 안내데스크에서 관련자료를 제공하겠습니다.
    • 과학문화 대중화를 위하여 과학전시 해설, 과학체험 프로그램, 강연 등에 대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과학교육을 통하여 자라나는 청소년들과 국민들의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하고 함양하는 국립중앙과학관이 되겠습니다.
    • 과학경진대회, 과학교육프로그램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하고, 모든 고객이 참여하실 수 있도록 과학관 누리집(홈페이지)과 언론매체를 통하여 시행계획을 신속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과학경진대회 : 전국과학전람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 청소년 대상 : 과학교육, 과학캠프, 과학강연 등
      • 학생 및 일반인 대상 : 수학체험전, 전통과학대, 사이언스데이 등
    • 전자민원과 인터넷증명발급(단, 로봇경진대회, 과학강연, 사이언스데이는 증명발급제외)을 통하여 궁금하고 필요한 사항을 빠르게 처리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연구기능의 활성화를 통하여 과학기술 지식을 보급하는 전 국민의 국립중앙과학관이 되겠습니다.
    • 기초과학·산업기술·과학기술사·자연사 등에 관한 연구로 국가과학기술지식기반을 확충하고 연구내용을 누리집(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겠습니다.
    • 연구내용을 관련분야 전문가 및 학교 등 교육기관(단체)과 협의하여 과학교육프로그램에 반영함으로써 연구성과 확산에 주력하겠습니다.
  •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국립중앙과학관이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이버 과학관을 구축하겠습니다.
    • 국립중앙과학관의 보유자료를 지속적으로 DB화하여 국민께 제공하겠습니다.
      • 전국과학전람회 등 과학경진대회 출품작품
      • 각종 동·식물 표본 등 전시·연구자료
      • 과학교재 등 기타 과학기술 관련 자료
  •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홈페이지)을 과학기술관련 전시·교육·연구의 성과물이 집대성되고, 첨단정보기술이 접목된 최고의 사이버 과학관으로 발전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 고객서비스 헌장에 규정된 각종 약속과 회신기한이 지켜지지 않아 불쾌하셨거나 제공서비스에 만족하지 못하셨을 경우,
    • 즉시 연락 주십시오. 1주일 이내에 그 사유와 조치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원하실 경우에는, 해당업무에 대한 책임자와의 면담을 적극 주선해 드리겠습니다.

안전한 관람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노력

  • 감염병 확산을 예방하고 안전한 관람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국민 여러분의 안전과 쾌적한 관람을 위하여 정부의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키겠습니다.
    • 방역 활동에 미흡한 점이 보인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즉시 시정하겠습니다.
  • 재난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적 대응으로 안전한 관람환경을 유지하겠습니다.
    • 안전·보건 관계법령에 따른 의무 이행, 점검, 관리 등을 철저히 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매뉴얼, 위기상황 대처 프로세스 체계화로 안전한 무재해 기관이 되겠습니다.
    • 어린이 안전조치를 철저히 이행하고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이수하여 어린이 안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의견제출, 신고 또는 연락할 곳 정보 제공
안내 구분 연락처
종합안내센터 042-601-7979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홈페이지)(http://www.science.go.kr) 국민신문고 소통마당 → 국민신문고
전략기획과 042-601-7810

※ 어느 곳으로 연락하셔도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국민의 관심과 참여는 행정서비스 향상을 위한 헌장 제정 목적을 달성하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 국립중앙과학관은 과학기술지식을 보급하고 생활의 과학문화 대중화를 기하기 위한 국민의 재산입니다. 국민여러분께서는 직접 방문하셔서 저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충분히 이용하여 주십시오.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으실 경우엔 국립중앙과학관 누리집(홈페이지)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국민여러분께서는 국립중앙과학관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친절하게 제공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국립중앙과학관의 직원들이 보다 능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헌장에 규정된 고객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요구하여 주십시오.
  • 법규나 제도상 또는 국민다수의 이익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민원인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할 경우에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국립중앙과학관은 제공된 서비스가 국민의 요구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설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셔서 서비스 개선을 위한 우리의 노력에 협조하여 주십시오.

국립중앙과학관의 주인은 국민 여러분입니다. 모든 시설과 전시품의 유지를 위하여 국민께서 협조해 주셔야 합니다.

  • 국립중앙과학관의 모든 시설은 국민께서 투자하여 완성된 것입니다. 귀중한 자원이 부주의와 무관심으로 훼손되지 않도록 아껴주십시오.
  • 특히, 자녀를 동반한 부모님이나 학생을 인솔한 교사께서는 시설 훼손 방지를 위한 충분한 교육을 실시하여 주십시오.
  • 유료관(창의나래관, 천체관, 꿈아띠체험관) 관람을 원하실 경우 인터넷 예약제도를 활용하시면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범이되고 성실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여러분께 감동을 준 직원을 보셨을 경우 적극 알려주십시오.

널리 알려 본보기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응대하는 국립중앙과학관 직원을 폭언, 욕설, 그밖에 적정범위를 벗어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유발하는 행위로부터 지켜주십시오.

따뜻한 말 한마디가 올바른 관람문화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국립중앙과학관은 산업안전보건법 제 41조에 따라 고객응대근로자 보호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관람문화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국립중앙과학관의 모든 시설에서는 정부의 방역지침을 철저히 지켜주시고 직원의 안내에 적극 협조해 주십시오.

사고 없는 안전한 관람문화를 만드는데 적극 협조해 주십시오.

우리의 각오

저희 국립중앙과학관 직원 모두는 이 헌장을 선포하면서 국민여러분께 굳게 약속드립니다.

  • 헌장전문 하나.

    국립중앙과학관의 주인은 바로 국민 여러분임을 반드시 느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헌장전문 하나.

    헌장에서 약속한 내용을 성실히 수행하고, 이행표준 평가결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하겠습니다.

  • 헌장전문 하나.

    저희는 국민을 위하여 일하는 공직사회의 귀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고객여러분의 뜨거운 성원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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