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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부상열차란? | 자기부상열차

자기부상열차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3번째로 개발한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전자력 의 힘으로 레일 위를 떠서 가는 열차를 말합니다. 자기부상열차를 속도로 구분하면 고속용과 중·저속용이 있으며, 부상방식으로 구분하면 흡인식과 반발식이 있습니다.
※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는 세계에서 2번째로 상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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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기부상열차 utm-02 국립중앙과학관에서 운행중인 열차로 2005년 한국기계연구원과 현대로템이 공동 개발 제작한 실용화를 위한 모델입니다.
  •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모델 한국기계연구원과 현대로템이 공동 개발 제작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모델로 세계에서 2번째로 2013년 9월 인천공항에서 상용화된 예정입니다.
  • 자기부상열차 utm-01 1997년 한국기계연구원이 개발하기 위해 수많은 시험운행을 거쳐 데이터를 축적하여 현재 운행중인 열차 개발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 자기부상열차 hml-03 대전93엑스포 기간동안 약 12만명을 수송한 열차로 궤도에서 10~12mm 떠서 최대 시속 50km으로 달렸습니다.
  • 자기부상열차 hml-02 1991년 1월 민간기업 현대정공이 연구 개발한 모델로 승객 8명을 태우고 궤도에서 6mm 부상하여 30m 시험구간을 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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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맵
반발식 자기부상열차
  • 초전도 반발식
    초전도 반발식은 일반 전자석보다 매우 강력한 초전도 전자석과 궤도에 연속적으로 배치한 코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극끼리 서로 밀어내는 반발력을 이용하여 달립니다.
  • 초전도 반발식의 특성
    • 부상높이 : 10cm
    • 고속주행을 달성하기 위해 적합한 시스템
    • 제어기가 필요없는 안정계
      - 차체와 궤도의 틈새가 작아지면 자동적으로 반발력 증가
    • 저속에서는 뜰 수가 없어 별도의 지지 기구 필요
흡인식 자기부상열차
  • 상전도 흡인식
    상전도 흡인식은 철 등의 자성체 궤도와 자체에 고정되어 자기력의 세기를 제어할 수있는 전자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극끼리 끌어당기는 인력을 이용하여 달립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연구되고 있는 자기부상방식으로 고속·저속 자기부상열차에 모두 쓸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현재 중국에서는 상전도 흡인식 방법으로 430km/h의 속도를 내는 고속형 자기부상열차가 상하이에서 푸동 국제공항까지 운행중입니다.
    상전도 흡인식은 초전도 반발식에 비해 건설비의 경제성이 좋고 저속에서도 지지 기구를 필요로하지 않아 고속형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굴곡이 있는 레일에 전자석이 일정한 높이를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속도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레일의 굴곡을 따라가는 추종성이 좋아야 합니다. 그래서 500km/h의 속도를 내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 상전도 흡인식의 특성
    • 부상높이 : 0.8~1.5cm
    • 저속주행을 위해 적합한 시스템
    • 제어기가 필요한 불안정계
      - 차체와 레일 사이의 틈새에 즉시 반응하는 제어 시스템이 없으면 뜨는 높이를 일정하게유지 할 수 없음
세계의 자기부상열차
  • 고속형
세계의 자기부상열차 상세
구 분 독일독일 일본일본
최대속도 초고속형시속 430km 초고속형시속 500km
개발시기 1960년대 말 1960년대 말
모델명 TRANSRAPID MLX
적용기술 상전도 흡인식 초전도 반발식
현황 상용화 완료(중국 상하이 30km) 시험선 시험중
사진     


  • 저속형
저속형 자기부상 열차 상세
구분 일본일본 미국미국 중국중국 한국한국
최대속도 중저속형 시속 100km 중저속형 시속 150km 중저속형 시속 150km 중저속형 시속 110km
개발시기 1974년 1999년 1990년 1989년
모델명 HSST M3 미정 UTM
적용기술 상전도 흡인식 영구 자석식 상전도 흡인식 상전도 흡인식
현황 상용화 완료
(나고야 9km)
시험선 건설중 실용화 착수
(2015년,북경 29km)
실용화 착수
(2013년,인천 6.1km)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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